청빙 분석

광역시도별 및 미국 청빙 분포

한국의 광역시도별 청빙 분포를 보면 서울과 경기도가 가장 많고, 경남, 부산 순입니다. 경남과 부산은 청빙수가 비슷합니다. 기독교 인구가 많은 곳이 청빙 수도 많지만 반드시 지역의 기독교 인구에 비례하는 것은 아닙니다. 서울, 경기, 부산, 경남의 청빙수가 절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부산의 기독교 인구는 인천보다 적지만 청빙수는 약 2배 정도 더  많습니다. 이러한 지역적 편차는 청빙게시판에 올라온 것만 분석한 샘플링의 한계 때문에 발생한 것일 수 있습니다. 공개청빙이 전체 청빙의 1/3 정도 된다는 조사도 이를 뒷받침해 주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또한 지역에 신학대가 있는 것이 지역적 편차를 만드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신학대학이 있는  지역은 청빙이 활발해지는 특징을 가집니다. 따라서 전체 청빙을 대상으로 조사한다면 청빙의 지역적 편중과 분포는 많이 달라질 수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청빙게시물이 지역적 편차를 가져올만한 특별한 규칙에 의해 작성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샘플링은 왜곡(bias)되지 않았으며 , 따라서 여기서 보여주는 수치들은 어느 정도는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들로부터 청빙 분포와 밀도 등이 각 지역과 미국에서 어떻게 나타나는 지는 시간이 지날수록
좀 더 명확해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