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빙 히트맵


청빙하는 교회들의 위치를 표시자로 보여주는 것은 청빙 교회의 위치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청빙하는 교회의 수가 늘어날수록 청빙 교회를 표시하는 표시자가 중복되면서 정확한 교회의 위치를 파악하기가 어려워질 뿐만 아니라 그 지역에 청빙하는 교회의 밀도도 알기 어려워집니다. 이런 경우 히트맵을 이용하면 청빙 교회의 지역별 밀도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히트맵은 위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한 지도표시 방법입니다. 지도를 구역으로 나눈 후 그 구역에 교회가 많을수록 색깔을 달리하는 방식입니다. 청빙 교회 표시자는 가운데가 연한 노란색이고 주변이 초록색인 점으로 표시됩니다. 특정 구역에 교회 수가 증가하면, 즉 밀도가 올라가면, 가운데가 붉은색으로 표시되면서 청빙 밀도가 올라갔음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해줍니다. 따라서 히트맵은 청빙 밀도를 파악하기 위해 좋은 방식입니다.

위의 실제 청빙 지도에서 붉은색에 가까워질수록 청빙하는 교회의 밀도가 높은 지역으로 청빙이 활발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체로 대도시에 청빙 교회의 수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교회의 수는 많지 않지만, 여수, 진주 등의 지역은 청빙 교회의 밀도가 다른 지역에 비교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독교인 수가 많은 지역일수록 청빙 수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기독교인 절대 수와 청빙 수는 비례하지 않습니다. 신학교가 다수 있는 지역은 기독교인 비율과 상관없이 청빙 수가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그렇지만 청빙 게시판에 올라오는 글이 모든 교단의 청빙 물을 커버하는 것이 아닐 뿐만 아니라 모든 청빙 방법으로 데이터가 취합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경향을 정확히 설명하기가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