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사(Deacon)의 유래

성경에 최초로 Deacon(집사)이라는 호칭이 언급된 것은 로마서입니다. 바울은 로마서 16장 1절에 뵈뵈를 Deacon이라 언급하였습니다.(NIV, I commend to you our sister Phoebe, a deacon of the church in Cenchreae. Rom 16:1) . 로마서에 나오는 뵈뵈는 교회에서 공식적으로 몇 가지 특정한 임무를 부여받았습니다.  뵈뵈는 가난하거나 아픈 여성들에 봉사하고 침례도 행함으로서 사도들을 도왔습니다. 한국교회에서 집사가 침례를 하는 경우는 거의 없고 침례를 집사의 임무라고 보지도 않습니다.

성경 사도행전 6장에는 집사라는 호칭이 직접적으로 나오지는 않지만 사도들이 기도와 말씀에 집중하기 위해 사도들이 하던 여러 가지 일들을 맡을 사람들을 선발하는 과정이 나와있습니다. 이 때 7명을 세우고 안수를 하는데 여기서 안수집사의 유래를 찾을 수 있습니다.

Deacon은 사전적으로는 집사라 되어 있지만 임무는 각 나라별로 종파별로 교회의 운영방식에 따라 그 정의가 다릅니다. 미국의 감리교단의 경우 deacon은 신학대학에서 BS, MS를 받고 교회봉사에서 주요한 역할을 하면서 설교도 하는 professional minister입니다. 이와 같은 미국 감리교 집사의 역할은 한국교회의 집사의 역할과는 많이 다릅니다.


목회자 청빙 보기  교회영어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