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빙강도(invitational strength)

지역별 청빙의 강도(strength)를 수치화하기 위하여 지역별 청빙의 비율대 지역별 기독교인 비율로 청빙강도를 정의하였습니다. 여기서 나오는 청빙비율은 본 사이트의 청빙만으로 계산한 샘플링의 한계 때문에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청빙강도라는 개념을 도입하면 청빙을 분석할 때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래프는 각 광역시도별 기독교인 수 대비 청빙 수의 비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청빙강도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서울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전체기독교인 중 서울에 거주하는 기독교인은 23.6 %입니다. 그런데 전체 청빙 중 서울지역의 청빙비중은 24.6 % 입니다. 청빙비율이 실제 거주하는 기독교인의 비율보다 1 % 포인트 높습니다. 따라서 청빙 수의 비율 대비 기독교인 수의 비율, 즉 청빙강도는 1.06이 됩니다.

청빙강도는 1을 기준으로 위쪽으로는 청빙비율이 높은 경우이고, 반대로 1 아래쪽으로는 청빙강도가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경남의 경우는 3에 가까운데 이것은 지역의 실제 기독교인 수 대비 청빙 수가 압도적으로 많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청빙강도가 1보다 큰 지역으로서 경남,부산,울산,경북,서울,충북 등이 있습니다. 서울, 충북, 경북은 1 근처 이므로 제외하면 가장 큰 값을 보여주는 지역으로는 경남, 부산, 울산 등입니다. 반면, 청빙강도가 작은 지역으로 광주, 충남, 대전, 강원 등이 있습니다.

지역마다 청빙강도가 크게 다른 이유는 앞에서 언급한 샘플링의 한계 등의 여러 가지 이유가 있기 때문에 수치에 따라 좋고 나쁘다고 판단할 수 있는 사안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게시판의 청빙 상황에 대한 분석을 위해 참고용으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